우리극 연구소
공연연혁
18기 연기자훈련과정
게릴라극장 공연예약



우리극 연구소
Home > STT Family > 우리극 연구소 > 우리극 연구소
 우리극연구소       Ⅰ. 설 립 목 적       Ⅱ. 작업 / 연구방식       Ⅲ. 주요활동내역       Ⅳ. 연구원 현황     
우리극연구소
Ⅰ. 설 립 목 적
우리극연구소는 서구연극의 변방연극성을 극복하고 우리민족의 전통에 입각한 독자적인 현대극양식을 구축하고자 1994년 이윤택, 윤광진, 이병훈에 의해 설립되었다. 즉, 연구와 실험 그리고 이론화 작업을 통해 우리연극의 원형성을 탐구하고 단절된 우리전통을 <지금, 이곳, 우리의 극양식>으로 재창조하는 것이 설립 목적이다.

아울러 해외극의 한국적 수용 작업 또한 우리극연구소의 중요한 작업과제가 되고 있다.
Ⅱ. 작업 / 연구방식
극작, 연출, 무대술, 배우술, 전과정의 관련 이론가들이 실제 작업에 참여하는 종합적인 실험제작 작업방식을 취하고 있다. 따라서 우리극연구소는 연구 기능과 제작 기능을 겸하는 성격을 갖고 있다.
이러한 제작방식은 <연구, 이론화작업>과 <공연 작업>의 연대를 통해 지속적인 실험과 공연 평가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.
Ⅲ. 주요활동내역
가. 우리극연구소 연기훈련과정
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과정을 통해 신진연기자들의 연기력을 배양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기론에 대한 연구를 하게된다. 이 교육과정은 연구동인들의 추천이나, 혹은 일정기일에 오디션을 거쳐 선발하며, 교육이 끝나면 연구실험공연을 위한 연습과 공연과정으로 이어진다.

나. 우리극연구소 - 해외극의 수용

1. 허재비놀이
폴란드 실험연극의 기수 타데우스 칸토르 <죽음의 교실> 재구성
2. 오레스테스1 - 귀환
희랍비극 - <오레스테스> 2부를 중심으로 한 재구성
3. 우리에게는 또다른 정부가 있다
덕 루시 <적의> 재구성
4.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
이태리 루이지 피란델로 <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> 재구성
5. 유령소나타
스웨덴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르히 <유령소나타> 재구성
6. 사랑의 힘으로
독일 카프카의 <변신> 재구성
7. 길 끝에서
이태리 에바 프랑키 作 국내 초연
8. 세자매
러시아 안톤 체홉 作
9. 수업
프랑스 유진 이오네스코 作
10. 갈매기
러시아 안톤 체홉 作



다. 신예작가·연출가 발굴(신작 초연무대)
신예작가, 연출가를 위한 신작공연 무대를 마련, 연구동인들을 중심으로 극작, 연출, 연기, 스텝 전분야에 참여하여 신작공연을 올리게 된다. 이 신작초연무대를 통하여 한국연극의 새로운 세대를 책임질 작가, 연출가, 배우, 무대기술인력이 배출될 것이다.

1. <허탕> (장진 作/演出) - 제1회 젊은 작가를 찾아서
2. <세속 도시에서의 사랑> (송종헌 作/ 조태준,안선경 演出)
3. <열애기> (장우재 작/ 김광보 연출) - 새작가 새무대
4. <봄날은 간다> (최창근 작/ 김경익 연출) - 새작가 새무대
5. <잠들 수 없다> (김도원 작/ 남미정 연출) - 새작가 새무대


라. 학술 및 출판사업
우리극연구소 교육, 연구, 작업의 성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한국연극계의 자산으로 남기기 위해 지속적인 출판사업을 벌이고 있다.
부정기 간행물 <우리극연구>(11집까지 발간)와 계간기 <우리극연구>(3호 까지 발간)를 출판하였으며, 연기훈련 교과서 <STT연기훈련법>(이윤택 著)와 작업노트 <연극작업-햄릿읽기>, <한국 근대대중극의 이해-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> 등을 통해 실제 작업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.
2003년 출판사 ‘게릴라’를 설립, 본격적인 연극이론 저술작업을 시작하였고, 연극총서 1.<연극이야기 전통과 창조>, 2.<이윤택 연기론 말과 몸>, 3.<이윤택 연극론 해체와 재구>, 4.<해외희곡선1, 서울시민 1919>, 5.<해외연출가론1, 로버트 윌슨> 등을 차례로 발간하였다.
Ⅳ. 연구원 현황
윤광진 (우리극연구소 2대 소장)
연출가 / 용인대학교 연극과 교수

연출작품 : <도망중 91>, <살아있는 이중생각하-93·94>, <장마·93>, <귀천·93>, <물고기의 축제·97>, <세자매 02>, <갈매기 03> 外

수상경력 : 동아연극상 작품상·연출상 수상(94년)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이병훈
연출가 / 남산예술센터 예술감독

연출작품 : 연극 <꼽추왕국>, <안티고네>, <욕조>, <마법왕 듀란다트>, <오레스테스>, <사천사는 착한 사람> <홀스또메르>外 무용·콘서트 연출등 多數

수상경력 : 백상예술대상 신인 연출상, 백상 연출상 外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이윤택 (우리극연구소 1대 소장)
연출가 /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/영산대학교 CT대학장

연출작품 : <시민 K, 89>, <오구-죽음의 형식, 90>, <길떠나는 가족, 91>, <세월이 좋다, 92>, <바보각시, 93>, <문제적 인간 연산, 95>, <파우스트 97>, <눈물의 여왕 98>, <느낌, 극락 같은>, <시골선비 조남명> <햄릿> 뮤지컬 <이순신>,<화성에서 꿈꾸다>外 연극·무용·이벤트 연출 多數.

집필작품 : 희곡 <시민 K>, <오구-죽음의 형식>, <문제적 인간 연산>, <어머니> 外

수상경력 : 대종상 각본상(86), 영희 연극상(90), 서울연극제 대상(91,01,)·연출상(96,98,01) 동아연극상(91, 95, 96, 07, 09), 대한민국 뮤지컬 대상 연출상(06), 더 뮤지컬 어워드 최우수작품상(07),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(08) 多數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하용부
밀양백중놀이(중요무형문화재 제68호) 예능보유자

출연작 : <오구-죽음의 형식>, <산너머 개똥아>, <문제적 인간 연산>, <어머니>, <가인> 外

안무 : <길 떠나는 가족>, <세월이 좋다>, <홍동지는 살어있다>, <문제적 인간 연산>, <시골선비 조남명>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남미정
배우, 연출 / 현 밀양연극촌 촌장
2004 동아연극상 연기상 수상

출연작 : <오구-죽음의 형식> <하녀들> <햄릿> <시골선비 조남명> <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> <옥단어> 외
연출작 : <장미빌라 살인사건> <잠들 수 없다> <호랑이가 들려주는 자장가> <유랑극단>, 뮤지컬 <천국과 지옥>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김소희
우리극 연구소 1기 / 현 연희단거리패 대표
98 서울연극제 신인연기상 수상
2005 동아연극상 신인연기상 수상
2009 동아연극상 여자연기상 수상
대한민국 연극대상 여자연기상

출연작 : <오레스테스>, <바보들의 낙원>, <느낌, 극락같은>, <미친 동물의 역사>, <하녀들>, <오이디푸스>, <일식>, <햄릿>, <오구> <갈매기> <달아 달아 밝은 달아> <원전유서> 등 출연
   





           
Untitled Document